GAME/7DaysToDie(셉투데)

Dedicated ServerConfig 요약 설명서

사당동씩씩이 2024. 7. 17.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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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기위해 정리하는 serverconfig.xml 의 값에 관한 글입니다.

사실상 번역에 가깝기도 합니다.

미흡하거나 궁금하신점 등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General server setting

<Server Representation>

- 유저가 "참여하기로" 서버글 검색하여 참여할 때, 보여지는 설명란을 지정하는거다. 실제 서버구동에 사용하는 언어, 지역 같은건 무관하게 그냥 서버 정보입력이다.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Server Name 서버 이름 아무 문자나 입력 (특문여부 모름) 기본설정으로 "My Game Host"로 입력되어 있다. 서버 조회시 사용되는 서버이름이다.
Server Description 서버 설명 아무 문자나 입력 서버를 설명하는 글로 이름보다 길게 입력할 수 있다.
Server WebsiteURL 서버 웹 주소 url 입력 웹이 있다면 추가하자. 유저는 클릭해서 이동할 수 있다.
Server Password 서버 비번 비밀번호 지정(문자 등)  
Resion 지역 NorthAmericaEast
NorthAmericaWest
CentralAmerica
SouthAmerica
Eurpe
Russia
Asia
MiddleEast
Oceania
이건 필터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해진 값 중 하나를 사용해야한다.
Language 언어   대충 알아볼 수 있게 적어주면된다.

 

<Networking>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Server Port 서버 포트 26900 내가 사용할 포트를 지정한다.
26900 ~ 26905 또는
27015 ~ 27020 로 유지하란다.
업자 아니면 변경할일 없을 듯 하다.
ServerVisibility 공개서버 여부 2: 공개
1: 친구공개
0: 비공개
1로 지정하면 ip와 port를 직접 입력해야만 접속가능 하다.
ServerDisabledNetworkProtocals 차단할 프로토콜 SteamNetworking  
ServerMaxWorldTransferSpeedKiBs 서버 정보 전달 속도 512 처음 서버를 접속하면 맵정보를 받아야 하는데 그때 속도를 지정한다. 최대 1300Kib/S까지 된단다.

 

<Slots>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ServerMaxPlayerCount 최대 수용 인원 8 기본 8명이며, 몇명까지 되는지는 모르겠다.
ServerReservedSlots 초과 수용인원 0  
ServerReservedPermission 초과 수용 권한 100 권한 수준
ServerAdminSlots 관리자 인원 0  
ServerAdminSlotsPermission 초과 관리자 인원 수용 권한 0 권한수준

 

<Admin Interfaces>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WebDashboardEnabled 웹 대시보드 가능여부 false  
WebDashboardPort 웹 대시보드 포트 8080  
WebDashboardUrl 웹 대시보드 url    
EnableMapRending 맵랜딩 사용여부 false  
TelnetEnabled 텔넷 사용여부 true  
TelnetPort   8081 기본값 8081 사용중 아래 별도 설명참조
TelnetPassword 텔넷 접속    미설정시 로컬 루프백 사용, 보통 localhost으로 이해하면 됨
TelentFailedLoginLimit 텔넷 비번 시도 제한 10 10번 넘기면 차단됨, bolcktime으로 넘어감
TelentFailedloginsBlocktime 텔넷 비번 틀리면 블럭 시간 10 초단위로 입력
TerminalWindowEnabled   true 로그 출력/명령을 위한 터미널 창 표시

 

텔넷은 무엇인가?

다른 pc에서 인터넷상으로 원격제어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 23번 포트는 비보안이라서 ssl 22번을 사용하는데, 편의성이나 포트충돌방지, 보안의 문제로 8081을 사용할 수 있다.

 

<Folder and file locations>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adminFileName 관리자 파일명 serveradmin.xml SaveGameFolder가 Path임
UserDataFolder 유저데이터폴더 absolute path RWG 생성 세계 포함 서버 데이터 저장소, 절대경로 지정
SaveGameFolder 게임저장폴더 absolute path 저장 게임 경로를 재정의하는 데에만 사용

 

<Other technical settings>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EACEnabled EAC? true 안티치트 방지를 가능하게 함
HideCommandExecutionLog   0 = 전체 보임
1 = Telnet/ControlPanel에서만 숨김
2 = 원격 게임 클라이언트에서도 숨김 
3 = 전체숨김
명령실행 로깅 공개범위를 지정
MaxUncoveredMapChunksPerPlayer   131072 최대 크기는 모르겠으나 기본설정 보다 커질 이유는 없을 것 같다.
PersistentPlayerProfiles   false false 상태로 비활성화 되었다면 선택된 플레이어로 참가 가능, true인 경우 마지막으로 참여한 프로필로 참여

 

청크(Chunks)에 관한 내용

청크는 맵의 작은 조각이나 구역을 나누는 단위 같은 것이다. 영어적으로 머리속에서 1개의 덩어리 취급되는 단위를 의미하고, 개발에서는 데이터 자체를 의마하는 덩어리(데이터가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여러 개의 아이템을 묶은 하나의 덩어리로 플레이어 기준 일정한 크기(256m X 256m) 단위로 정보가 로드되고 렌더링 된다.

 

Game Play

<World>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GameWorld 지도 스타일 설정 RWG: 랜덤
Navezgane : 기본맵


이외 커스텀 맵 파일의 이름을 사용
WorldGenSeed   asdf RWG 랜덤월드제네레이션 옵션에 사용되는 시드
WorldGenSize   4096 랜덤월드 생성시 월드생성에 사용되는 값, 2048 ~ 16384 사이의 값 사용
GameName 게임명 My Game 마음대로 지정가능, 저장파일이름 같은 걸로 수정이 필요하진 않음
GameMod   GameModeSurvival  

 

<Difficulty>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GameDifficulty 난이도 2 0 ~ 5 값으로 설정, 값이 클수록 어려움
BlockDamagePlayer   100 플레이어가 블럭에주는 데미지 %
BlockDamageAI   100 AI들이 블럭에 주는 데미지 %
BlockDamageAIBM   100 블러드 문에 AI들이 블럭에 주는 데미지 %
XPMultiplier   100 얻는 XP %
PlayerSafeZonelevel 초보자 보호 레벨 5 지정한 값보다 낮은 레벨이면 보호
PlayerSafeZoneHours 초보자 보호 시간 5 시간단위

 

<Unnamed>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BuildCreate   false 치트모드 on / off 여부
DayNightLength 하루길이 60 분단위
DayLightLength 낮길이 18 인게임 시간기준 낮 기간
DeathPenalty 사망 패널티 0: 없음
1: 기본 XP(경험치) 패널티 (기본값)
2: 디버프 유지, 음식/물 50% 부활
3: 영구사망, 캐릭터 초기화
0 ~ 3 값으로 설정
DropOnDeath 사망시 아이템 드랍 0: 없음
1: 전체 (기본값)
2: 툴벨트만
3: 가방만
4: 전체 삭제
4번은 드랍이 아니라 삭제됨
DropOnQuit 종료시 드랍 0: 없음 (기본값)
1: 전체
2: 툴벨트만
3: 가방만
종료시 드랍옵션은..
BedrollDeadZoneSize 침낭 15 침낭 옆에는 좀비가 스폰됨지 않음,
반지름 사이즈 설정값,
침낭을 중심으로 15블럭안에는 좀비리스폰 안됨
BedrollExpiryTime 침낭 만료시간 45 유저가 미접속 시 설정값(45일) 이후에는 침남 비활성화

 

<Performace related>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MaxSpawnedZombies 좀비잰 최대 수 64 맵 전체에 존재할 수 있는 좀비의 최대 수
MaxSpawnedAnimals 동물잰 최대 수 50 맵 전체에 존재할 수 있는 동물의 최대 수
ServerMaxAllowedViewDistance 최대 시야거리 12 6 ~ 12로 설
MaxQueuedMeshLayers 청크 생성에 사용되는 매시 크기 1000 낮추면 매모리 성능은 증가해도, 청크생성 시간이 길어짐

 

<Zombie Setting>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EnemySpawnMode 적 생성 true  
EnemyDifficulty 적 난이도 0 : 일반
1 : Feral
feral은 돌아다닌 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음
ZombieMove 좀비 움직임 0: walk(기본)
1: jog
2: run
3: sprint
4: nightmare
좀비 움직임 숫자가 클수록 더 빠르게 달림
ZomebieMoveNight 밤 좀비 움직임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ZombieFeralMove 야생좀비 움직임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ZombieBMMove 블러드문 좀비 움직임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블러드 문 시간 때 움직임
BloodMoonFrequency 블러드문 주기 7 설정 일(day) 마다 블러드 문 발생
BloodMoonRange 블러드문 길이 0 0이면 BloodMoonFrequency마다 정확하게 발생, 1이면 7일기준 앞뒤1일 차이로 랜덤하게 발생함
BloodMoonWarning 블러드문 경고 8 블러드문 시작 몇시간 전에 날짜표기를 빨갛게 만들지 설정함. -1이면 표기하지 않음
BloodMoonEnemyCount 블러드문 적 수 8 MaxSpawnedZombie 범위 안에서 블러드문시 발생하는 좀비수를 설정.
플래이어당 또는 파티당 좀비수가 셋팅

 

<Loot>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LootAbundance 루트 풍푸함 100 %로 정수만 사용, 무더기 생성이지 아이템 확률이 아님
LootRespawnDay 루트 생성 일 30 정수로된 일(day)에 loot 생성됨
AirDropFrequency 보급품 주기 72 설정된 게임시간이 지날때마다 비행보급이 떨어짐
AirDropMarker 보급품 표기 False 지도랑 나침판에 표기할지 정함

 

<MultiPlayer>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PartySharedKillRange 파티 킬 공유 범위 100 경험치 공유 범위 m단위
PartyKillingMode 팀킬 가능 여부 0: 불가
1: 파티원들끼리만
2: 노파티 상태 끼리만
3: 누구나 (기본값)
팀킬이 가능한 사람이 누구인지 정하는 옵션

 

<Land claim options>

옵션 (Option) 옵션명을 한국어로 값 (value) 설명 (Description)
LandClaimCount 땅 소유권 수 1 땅 소유블럭(LandClaim) 설치가능 한 수
LandClaimSize 땅 소유권 크기 41 블럭(block)단위 
LandClaimDeadZone 땅 소유권 불가 지역 30 타인의 LanClaim과 최소한으로 떨어저야 하는 Block수, 30인 경우 30칸 이상 떨어져야 설치 가능
LandClaimExpiryTime 땅 소유권 만료 시간 7 미접속 7일이 지나면 만료
LandClaimDecayMode 땅 소유권 부식 모 0: 천천히 (선형) (기본값)
1: 빠름 (지수)
2: 없음(정해진 날)
정해진 날까지 설치된 시설이 없어지는지, 소유권 자체가 없어지는지 모르겠음
LandClaimOnlineDurabillityModifier 땅 소유권 온라인 시 변경가능 4 0은 무한 정수는 배수로 지정됨.
소유권 내 블럭의 경도(튼튼함)
LandClaimOfflineDurabillityModifier 땅 소유권 오프라인 시 변경가능 4 소유권 자가 offline인 경우 경
LandClaimOfflineDelay 땅 소유권 오프라인 지연시간 0 분단위로 설정
소유권자가 접속 종료 몇분 후 OfflineDurablilltyModifier로 전환되는지 설정

 

기타 동적 매시(Dynamic Mesh system)을 사용할지, 트위치 그리고 chunk 옵션은 옮겨적지 않았습니다.

바꾸지말고 쓰세용 ㅎ

 

공식 설명 : https://developer.valvesoftware.com/wiki/7_Days_to_Die_Dedicated_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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