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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기위해 정리하는 serverconfig.xml 의 값에 관한 글입니다.
사실상 번역에 가깝기도 합니다.
미흡하거나 궁금하신점 등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General server setting
<Server Representation>
- 유저가 "참여하기로" 서버글 검색하여 참여할 때, 보여지는 설명란을 지정하는거다. 실제 서버구동에 사용하는 언어, 지역 같은건 무관하게 그냥 서버 정보입력이다.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Server Name | 서버 이름 | 아무 문자나 입력 (특문여부 모름) | 기본설정으로 "My Game Host"로 입력되어 있다. 서버 조회시 사용되는 서버이름이다. |
Server Description | 서버 설명 | 아무 문자나 입력 | 서버를 설명하는 글로 이름보다 길게 입력할 수 있다. |
Server WebsiteURL | 서버 웹 주소 | url 입력 | 웹이 있다면 추가하자. 유저는 클릭해서 이동할 수 있다. |
Server Password | 서버 비번 | 비밀번호 지정(문자 등) | |
Resion | 지역 | NorthAmericaEast NorthAmericaWest CentralAmerica SouthAmerica Eurpe Russia Asia MiddleEast Oceania |
이건 필터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해진 값 중 하나를 사용해야한다. |
Language | 언어 | 대충 알아볼 수 있게 적어주면된다. |
<Networking>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Server Port | 서버 포트 | 26900 | 내가 사용할 포트를 지정한다. 26900 ~ 26905 또는 27015 ~ 27020 로 유지하란다. 업자 아니면 변경할일 없을 듯 하다. |
ServerVisibility | 공개서버 여부 | 2: 공개 1: 친구공개 0: 비공개 |
1로 지정하면 ip와 port를 직접 입력해야만 접속가능 하다. |
ServerDisabledNetworkProtocals | 차단할 프로토콜 | SteamNetworking | |
ServerMaxWorldTransferSpeedKiBs | 서버 정보 전달 속도 | 512 | 처음 서버를 접속하면 맵정보를 받아야 하는데 그때 속도를 지정한다. 최대 1300Kib/S까지 된단다. |
<Slots>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ServerMaxPlayerCount | 최대 수용 인원 | 8 | 기본 8명이며, 몇명까지 되는지는 모르겠다. |
ServerReservedSlots | 초과 수용인원 | 0 | |
ServerReservedPermission | 초과 수용 권한 | 100 | 권한 수준 |
ServerAdminSlots | 관리자 인원 | 0 | |
ServerAdminSlotsPermission | 초과 관리자 인원 수용 권한 | 0 | 권한수준 |
<Admin Interfaces>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WebDashboardEnabled | 웹 대시보드 가능여부 | false | |
WebDashboardPort | 웹 대시보드 포트 | 8080 | |
WebDashboardUrl | 웹 대시보드 url | ||
EnableMapRending | 맵랜딩 사용여부 | false | |
TelnetEnabled | 텔넷 사용여부 | true | |
TelnetPort | 8081 | 기본값 8081 사용중 아래 별도 설명참조 | |
TelnetPassword | 텔넷 접속 | 미설정시 로컬 루프백 사용, 보통 localhost으로 이해하면 됨 | |
TelentFailedLoginLimit | 텔넷 비번 시도 제한 | 10 | 10번 넘기면 차단됨, bolcktime으로 넘어감 |
TelentFailedloginsBlocktime | 텔넷 비번 틀리면 블럭 시간 | 10 | 초단위로 입력 |
TerminalWindowEnabled | true | 로그 출력/명령을 위한 터미널 창 표시 |
텔넷은 무엇인가?
다른 pc에서 인터넷상으로 원격제어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 23번 포트는 비보안이라서 ssl 22번을 사용하는데, 편의성이나 포트충돌방지, 보안의 문제로 8081을 사용할 수 있다.
<Folder and file locations>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adminFileName | 관리자 파일명 | serveradmin.xml | SaveGameFolder가 Path임 |
UserDataFolder | 유저데이터폴더 | absolute path | RWG 생성 세계 포함 서버 데이터 저장소, 절대경로 지정 |
SaveGameFolder | 게임저장폴더 | absolute path | 저장 게임 경로를 재정의하는 데에만 사용 |
<Other technical settings>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EACEnabled | EAC? | true | 안티치트 방지를 가능하게 함 |
HideCommandExecutionLog | 0 = 전체 보임 1 = Telnet/ControlPanel에서만 숨김 2 = 원격 게임 클라이언트에서도 숨김 3 = 전체숨김 |
명령실행 로깅 공개범위를 지정 | |
MaxUncoveredMapChunksPerPlayer | 131072 | 최대 크기는 모르겠으나 기본설정 보다 커질 이유는 없을 것 같다. | |
PersistentPlayerProfiles | false | false 상태로 비활성화 되었다면 선택된 플레이어로 참가 가능, true인 경우 마지막으로 참여한 프로필로 참여 |
청크(Chunks)에 관한 내용
청크는 맵의 작은 조각이나 구역을 나누는 단위 같은 것이다. 영어적으로 머리속에서 1개의 덩어리 취급되는 단위를 의미하고, 개발에서는 데이터 자체를 의마하는 덩어리(데이터가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여러 개의 아이템을 묶은 하나의 덩어리로 플레이어 기준 일정한 크기(256m X 256m) 단위로 정보가 로드되고 렌더링 된다.
Game Play
<World>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GameWorld | 지도 스타일 설정 | RWG: 랜덤 Navezgane : 기본맵 |
이외 커스텀 맵 파일의 이름을 사용 |
WorldGenSeed | asdf | RWG 랜덤월드제네레이션 옵션에 사용되는 시드 | |
WorldGenSize | 4096 | 랜덤월드 생성시 월드생성에 사용되는 값, 2048 ~ 16384 사이의 값 사용 | |
GameName | 게임명 | My Game | 마음대로 지정가능, 저장파일이름 같은 걸로 수정이 필요하진 않음 |
GameMod | GameModeSurvival |
<Difficulty>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GameDifficulty | 난이도 | 2 | 0 ~ 5 값으로 설정, 값이 클수록 어려움 |
BlockDamagePlayer | 100 | 플레이어가 블럭에주는 데미지 % | |
BlockDamageAI | 100 | AI들이 블럭에 주는 데미지 % | |
BlockDamageAIBM | 100 | 블러드 문에 AI들이 블럭에 주는 데미지 % | |
XPMultiplier | 100 | 얻는 XP % | |
PlayerSafeZonelevel | 초보자 보호 레벨 | 5 | 지정한 값보다 낮은 레벨이면 보호 |
PlayerSafeZoneHours | 초보자 보호 시간 | 5 | 시간단위 |
<Unnamed>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BuildCreate | false | 치트모드 on / off 여부 | |
DayNightLength | 하루길이 | 60 | 분단위 |
DayLightLength | 낮길이 | 18 | 인게임 시간기준 낮 기간 |
DeathPenalty | 사망 패널티 | 0: 없음 1: 기본 XP(경험치) 패널티 (기본값) 2: 디버프 유지, 음식/물 50% 부활 3: 영구사망, 캐릭터 초기화 |
0 ~ 3 값으로 설정 |
DropOnDeath | 사망시 아이템 드랍 | 0: 없음 1: 전체 (기본값) 2: 툴벨트만 3: 가방만 4: 전체 삭제 |
4번은 드랍이 아니라 삭제됨 |
DropOnQuit | 종료시 드랍 | 0: 없음 (기본값) 1: 전체 2: 툴벨트만 3: 가방만 |
종료시 드랍옵션은.. |
BedrollDeadZoneSize | 침낭 | 15 | 침낭 옆에는 좀비가 스폰됨지 않음, 반지름 사이즈 설정값, 침낭을 중심으로 15블럭안에는 좀비리스폰 안됨 |
BedrollExpiryTime | 침낭 만료시간 | 45 | 유저가 미접속 시 설정값(45일) 이후에는 침남 비활성화 |
<Performace related>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MaxSpawnedZombies | 좀비잰 최대 수 | 64 | 맵 전체에 존재할 수 있는 좀비의 최대 수 |
MaxSpawnedAnimals | 동물잰 최대 수 | 50 | 맵 전체에 존재할 수 있는 동물의 최대 수 |
ServerMaxAllowedViewDistance | 최대 시야거리 | 12 | 6 ~ 12로 설 |
MaxQueuedMeshLayers | 청크 생성에 사용되는 매시 크기 | 1000 | 낮추면 매모리 성능은 증가해도, 청크생성 시간이 길어짐 |
<Zombie Setting>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EnemySpawnMode | 적 생성 | true | |
EnemyDifficulty | 적 난이도 | 0 : 일반 1 : Feral |
feral은 돌아다닌 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음 |
ZombieMove | 좀비 움직임 | 0: walk(기본) 1: jog 2: run 3: sprint 4: nightmare |
좀비 움직임 숫자가 클수록 더 빠르게 달림 |
ZomebieMoveNight | 밤 좀비 움직임 |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
|
ZombieFeralMove | 야생좀비 움직임 |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
|
ZombieBMMove | 블러드문 좀비 움직임 | 0: walk 1: jog 2: run 3: sprint (기본) 4: nightmare |
블러드 문 시간 때 움직임 |
BloodMoonFrequency | 블러드문 주기 | 7 | 설정 일(day) 마다 블러드 문 발생 |
BloodMoonRange | 블러드문 길이 | 0 | 0이면 BloodMoonFrequency마다 정확하게 발생, 1이면 7일기준 앞뒤1일 차이로 랜덤하게 발생함 |
BloodMoonWarning | 블러드문 경고 | 8 | 블러드문 시작 몇시간 전에 날짜표기를 빨갛게 만들지 설정함. -1이면 표기하지 않음 |
BloodMoonEnemyCount | 블러드문 적 수 | 8 | MaxSpawnedZombie 범위 안에서 블러드문시 발생하는 좀비수를 설정. 플래이어당 또는 파티당 좀비수가 셋팅 |
<Loot>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LootAbundance | 루트 풍푸함 | 100 | %로 정수만 사용, 무더기 생성이지 아이템 확률이 아님 |
LootRespawnDay | 루트 생성 일 | 30 | 정수로된 일(day)에 loot 생성됨 |
AirDropFrequency | 보급품 주기 | 72 | 설정된 게임시간이 지날때마다 비행보급이 떨어짐 |
AirDropMarker | 보급품 표기 | False | 지도랑 나침판에 표기할지 정함 |
<MultiPlayer>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PartySharedKillRange | 파티 킬 공유 범위 | 100 | 경험치 공유 범위 m단위 |
PartyKillingMode | 팀킬 가능 여부 | 0: 불가 1: 파티원들끼리만 2: 노파티 상태 끼리만 3: 누구나 (기본값) |
팀킬이 가능한 사람이 누구인지 정하는 옵션 |
<Land claim options>
옵션 (Option) | 옵션명을 한국어로 | 값 (value) | 설명 (Description) |
LandClaimCount | 땅 소유권 수 | 1 | 땅 소유블럭(LandClaim) 설치가능 한 수 |
LandClaimSize | 땅 소유권 크기 | 41 | 블럭(block)단위 |
LandClaimDeadZone | 땅 소유권 불가 지역 | 30 | 타인의 LanClaim과 최소한으로 떨어저야 하는 Block수, 30인 경우 30칸 이상 떨어져야 설치 가능 |
LandClaimExpiryTime | 땅 소유권 만료 시간 | 7 | 미접속 7일이 지나면 만료 |
LandClaimDecayMode | 땅 소유권 부식 모 | 0: 천천히 (선형) (기본값) 1: 빠름 (지수) 2: 없음(정해진 날) |
정해진 날까지 설치된 시설이 없어지는지, 소유권 자체가 없어지는지 모르겠음 |
LandClaimOnlineDurabillityModifier | 땅 소유권 온라인 시 변경가능 | 4 | 0은 무한 정수는 배수로 지정됨. 소유권 내 블럭의 경도(튼튼함) |
LandClaimOfflineDurabillityModifier | 땅 소유권 오프라인 시 변경가능 | 4 | 소유권 자가 offline인 경우 경 |
LandClaimOfflineDelay | 땅 소유권 오프라인 지연시간 | 0 | 분단위로 설정 소유권자가 접속 종료 몇분 후 OfflineDurablilltyModifier로 전환되는지 설정 |
기타 동적 매시(Dynamic Mesh system)을 사용할지, 트위치 그리고 chunk 옵션은 옮겨적지 않았습니다.
바꾸지말고 쓰세용 ㅎ
공식 설명 : https://developer.valvesoftware.com/wiki/7_Days_to_Die_Dedicated_Ser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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